작심 24/7

SSAFY 싸피 5기 서류 & SW 적성 진단 합격 후기 본문

기타

SSAFY 싸피 5기 서류 & SW 적성 진단 합격 후기

모닝수박 2021. 1. 16. 01:20

후기 글을 남기려고 했는데 게을러서 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쓰게 됐다..!

막 학기에 수업 다섯 개 들으면서 졸작 준비하느라 너무 너무 너무 바빴는데

싸피까지 지원한다고 정말 힘들었던 하반기였다.

그래도 결과는 좋아서 다행이다 흑흑

 


1. 서류 준비

5기 자기소개서 항목은 4기 때와 같았다고 한다.

1. SW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어떤 SW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SW 관련 경험

2. 취업을 목표로 한 활동과 이걸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두 항목 다 STAR 방식으로 작성하였다.

'무엇을 해서 무엇을 배웠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데 난 아직도 너무 부족하다.

그래서 싸피에서 이런 이런 걸 하고 싶다.'

이런 구조로 내가 했던 공부와 프로젝트 경험들을 녹여서 썼다.

 

이게 무슨 팁이냐ㅡㅡ 할 수 있는데 난 진짜 기승전싸피를 외쳤다.

난 sw에 이만한 관심이 있고 이런 경험과 노력을 해봤는데 뭐가 아쉽고 부족했어

그래서 난 싸피에서 이런저런 걸 해서 내 부족함을 채우고 싶어

 

자소서를 써 본 경험이 없어서

정말 투박하고 노골적이게 싸피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는데 합격하길래

어.. 이게 먹혔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이 들었었다.

어눌함 안에 숨겨진 나의 열정을 봐주신 것 같다.

 

2. SW 적성 진단 준비

서류를 제출하면 이 에세이가 통과할지 말지도 모르는 상황에 바로 SW 적성 진단을 준비해야 한다.

SW 적성 진단은 인적성 문제와 Computational Thinking(이하 컴띵) 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인적성

GSAT이나 NCS 문제를 한 번도 풀어본 적이 없어서 보통 어떤 유형으로 나오는지 찾아봤더니

논리, 추리, 수리로 나뉘었다.

논리, 추리 문제는 IQ 테스트 같은 거길래 나오면 알아서 잘 풀겠지? 하고 넘기고

수리는 소금물 문제와 거속시 문제만 좀 풀어봤다.

중학생이 된 것 같았다. 걔네가 나보다 더 잘 풀듯

 

개인적으로 문제가 생각보다 쉬워서 시간 안에 다 풀긴 했으나

다 맞히진 않았을 것 같다.

체감상 준비 안 한 문제가 더 많이 나온 느낌..?

그래도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빠르게 푸니까 술술 풀렸다.

 

Computational Thinking

컴띵은 유튜브에 치면 나오는 그 땡고리즘 잡스의 영상을 보고

이런 식으로 나오겠구나 하고 마음의 준비만 했다.

 

문제 풀어보니까 느낀 건데 이건 준비할 수가 없다.

어떤 방식으로 풀어야 할지 빨리 감을 잡고 말 그대로

내가 컴퓨터가 된 것처럼 노가다해야 한다.

생각보다 어렵고 시간도 너무 부족해서

5문제 중에 2문제만 다 풀고 나머진 깔짝거렸다.

푼 것도 제대로 맞혔는진 모르겠다.

 


싸피가 하도 비밀이 많아서 어디까지 말해도 되는 건진 모르겠는데

내가 준비했던 것 위주로 최대한 작성해보았다.

 

나는 싸피 하는 지인도 없어서 얻을 수 있는 꿀 정보가 없었다.

그래서 구글과 네이버에 있는 모든 합격 불합격 후기를 찾아보고

오카방이나 싸피 인스타와 사이트를 통해 커리큘럼과

어떤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는지 전부 파악하였다.

이런 관심과 열정을 에세이에 잘 녹여내고

적성 진단은 어느 정도만 풀어내면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면접 합격 후기가 궁금하다면 이걸 보시라 ↓

 

SSAFY 싸피 5기 면접 합격 후기

서류 합격 후기가 궁금하다면 이걸 보시라 ↓ SSAFY 싸피 5기 서류 & SW 적성 진단 합격 후기 후기 글을 남기려고 했는데 게을러서 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쓰게 됐다..! 막 학기에 수업 다섯 개 들으

yeeybook.tistory.com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AFY 싸피 5기 면접 합격 후기  (6) 2021.01.16
Comments